소식을 만나 보세요.
세이브더칠드런, 아프가니스탄 활동 중단 및 9가지 사실
- 세이브더칠드런, 1976년부터 아프간 전역에서 인도적지원 사업 추진
- 여성 직원, 도움 필요한 여성과 아동 접근 가능 … 생명 구하는 지원 직접 영향
2022. 12. 29.
국제아동권리 NGO 세이브더칠드런은 최근 탈레반 정권이 여성의 비정부기구(INGO)에서의 근무를 금지한다는 발표에 따라 아프가니스탄에서의 활동을 중단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현장과 사무실에서 근무하는 여성 직원의 완전한 참여와 안전이 보장되지 않을 시 운영을 재개할 수 없으며 재개하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프가니스탄에서 가장 큰 국제 NGO중 하나이며, 1976년부터 아프간 전역에서 아동과 가족의 생명을 살리기 위한 인도적지원 사업을 추진해왔다. 다음은 세이브더칠드런의 아프가니스탄 활동에 대한 9가지 사실이다.
세이브더칠드런 아프가니스탄은 ① 직원 및 지역사회 근로자 5,700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 중 ② 여성 직원의 수는 2,490명이다. ③ 탈레반 집권 이후 1년 간 여성 120만 명, 여아 100만 명을 포함해 총 390만 명을 지원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아프가니스탄의 34개 지역 중 ④ 17개 지역에서 직접 사업 및 파트너 기관과 연계해 활동 중이다. 현재 ⑤ 아프가니스탄에서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어린이의 수는 1,400만 명으로, ⑥ 세이브더칠드런이 치료 중인 중증 급성 영양실조 아동 수는 7만 3천 명이고, ⑦ 세이브더칠드런의 이동진료소를 통해 치료를 받고 있는 여성의 수는 3만 명이다.. 세이브더칠드런은 ⑧ 3,392개의 지역사회 기반 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으며, ⑨ 13만 514가구가 세이브더칠드런으로부터 총 1,640만 달러의 현금 지원을 받았다.
세이브더칠드런 대변인은 “여성 직원은 세이브더칠드런의 아프가니스탄 사업의 핵심이다. 이들은 우리의 의사, 간호사, 조산사, 상담가, 사례조사원, 교사이며 재무, 보안 및 HR 전문가를 맡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여성 직원은 도움이 필요한 여성과 아동에게 접근할 수 있는 접점이라는 사실이다. 현재 아프가니스탄 여성의 대부분은 오직 여성 의료인, 사례 조사원만 만날 수 있으며 여성 교사를 통해서만 교육받을 수 있는 상황이다. 만약 아프가니스탄에서 활동하는 여성 직원을 배제한다면 수백만 명에 달하는 여성과 아동의 생명을 살리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없게 된다. 여성 직원 없이는 안전하게 운영하는 것이 불가능하다. 여성 직원에 대한 금지 조치는 세이브더칠드런이 제공하는 생명을 구하는 지원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것인바, 이 결정을 즉시 철회할 것을 촉구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