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2000년부터 “어머니 보고서”를 내온 세이브더칠드런은 2014년 5월 발간한 “2014 어머니 보고서”를 통해 인도적 위기 상황 속의 어머니와 아이들이 겪는 보건 문제를 짚어봅니다.
‘어머니가 살기 좋은 나라’ 순위를 집계해온 지난 2000년부터 하위 10위권을 차지한 국가들은 보통 인도적 위기를 겪고 있거나 겪을 위험이 높은 나라 혹은 최근 겪었던 국가였습니다. 하위 10위권에 한 번이라도 든 적이 있는 28개 국 중 4개 국을 제외하고 모든 국가가 최근 무장 분쟁을 겪은 바 있고, 2/3에 가까운 18개 국가는 자연재해가 상시적으로 발생하는 곳으로 분류됩니다. 이들 중 많은 국가가 인도적 위기뿐 아니라 질 높은 보건 서비스로의 접근이 제한되는 등 만성적인 보건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과거에도 현재에도 하위 10위권을 차지하는 국가는 세계에서 가장 가난한 국가에 속하는 곳이며, 최근 발생한 인도적 위기는 수 십년 간 이 나라들이 겪어온 문제를 악화했을 뿐입니다.
또한 “자연” 재해든 인재든 인도적 위기에서 가장 큰 피해를 입는 사람은 보통 가장 가난한 가정, 그 중에서도 여성과 아이들입니다. 현재 폭력과 분쟁으로 실향민이 된 가정이 그 어느 역사 시기보다 많습니다. 2012년 말 전 세계에서 4500만 명이 분쟁이나 박해를 피해 살던 곳을 떠나야 했습니다. 가장 가난한 지역사회에 특히 치명적으로 작용하는 자연재해 때문에 살던 곳을 잃은 사람도 2012년 한 해 3200만 명이 넘습니다. 올해에는 8000만 명이 넘는 사람에게 인도적 지원이 필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다수는 매우 빈곤한 상태이며 이중 2/3 이상이 여성과 아동입니다.
이미 취약한 상황에서 인도적 위기가 발생하면 어머니와 아이들은 가장 높은 수준의 사망 위험에 맞닥뜨리게 되고 위기 이전으로 회복하는 데도 더욱 힘든 과정을 거칩니다. 그러나 분쟁이나 재해에 취약한 국가나 지역(50개 국 이상)은 인도적 위기를 극복할 역량이 부족한 데다 빈곤과 기반 시설 미비, 미숙한 정부 운영 등 근본적이고 만성적인 문제를 겪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어머니와 아이들은 국제 사회가 공식적으로 발표하는 인도적 위기의 여부와 상관없이 하루 하루 위기 상황에 직면하게 됩니다. 이 보고서를 통해 세이브더칠드런은 콩고민주공화국과 시리아, 필리핀, 미국 등 서로 다른 4개 국가에서 인도적 위기가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살펴봅니다.
인도적 위기 상황에서 어머니와 신생아, 아이들의 보건 및 생존 요건을 충족하는 일은 쉽지 않지만 불가능한 일은 아닙니다. 이미 많은 취약한 국가와 분쟁영향 국가에서 임신 및 출산 보건 서비스를 개선하는 데 큰 진전을 보여왔습니다. 예로 파키스탄과 부르키나파소에서는 출산 시 전문가가 참여하는 비율이 2000년과 2008년 사이 20% 증가했습니다. 그러나 대부분의 위험 국가에서 생후 1달 이내의 신생아를 살리는 데 보이는 진전은 너무 더딥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인도적 위기에서 어머니와 아이들을 보호하는 일이 어느 국가에서나 쉽지 않은 일이지만 취약한 상황이 이어져 왔던 지역이나 국가에서는 그러한 어려움이 가중됩니다. 인도적 위기에서 벗어나 일상을 되찾을 회복력이 부족하고 정부의 개입과 대처 능력이 낮기 때문입니다. 2014년 ‘어머니가 살기 좋은 나라’ 순위에서 하위 10위권을 차지한 국가 역시 모두 분쟁에 취약한 상황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해가 갈수록 가장 큰 위험에 처한 어머니와 아이들이 사는 곳이 몇몇 특정 지역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1990년에는 전체 아동 사망의 16%가 중앙아프리카와 서아프리카에서 일어났습니다. 현재는 전 세계 아동 사망의 1/3이 분쟁이나 자연재해에 취약한 국가 또는 복합적인 개발 문제를 겪고 있는 국가에서 발생합니다. 나이지리아와 콩고민주공화국에서만 전 세계 아동 사망의 20%가 일어나고, 전 세계에서 사망하는 아이들 중 1/3은 남아시아 아이들입니다. 가장 높은 아동사망률을 보이는 곳은 인도 비하르 주나 우타르프라데시 주, 오리사 주, 파키스탄의 키베르파크툰크와 주처럼 점점 사회적으로 소외된 지역이나 사실 상의 위험 지역에 집중됩니다.
결론은 분명합니다. 어느 국가에서나 위기 상황에서 어머니와 아이들을 더욱 안전하게 보호하고 지원할 방안을 찾는 동시에 가장 어렵지만 동시에 가장 시급한 과제를 해결하기 위해 나서야 합니다. 그것은 세계의 취약한 지역에 안정을 가져오는 것이고 위험한 상황에서도 어머니와 아이들이 보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방법을 찾아내는 것입니다. 그럴 때야만 예방 가능한 원인으로 어머니와 아이들이 사망하는 일이 더 이상 일어나지 않을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