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고서, 자료집, 이슈 브리프로 만나보세요
약 80%의 남성이 아버지가 됩니다. 아버지가 되지 않더라도 거의 모든 남성이 아이와 관계를 맺고 살아갑니다. 아이의 친척일 수도, 교사일수도, 운동 코치일 수도 있고 그저 이웃으로 함께 살아가고 있을 수도 있습니다. 그렇기에 아이를 돌보는 데 남성이 참여하는 것은 아이들과 여성, 남성의 삶에 지속적으로 영향을 미치고, 우리가 사는 세상에도 변화를 가져옵니다.
남성이 양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일터와 가정에서 큰 변화가 있어 왔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공공정책과 체계적인 자료 수집, 연구, 여성 역량 강화 활동에서 아버지의 양육이라는 주제를 간과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처음으로 발간한 아버지 보고서는 남성의 양육 참여에 관계된 국제적인 연구 결과와 더불어 프로그램 및 정책 제안을 담고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보다 넓은 시각에서 아버지의 양육 참여와 양성이 평등한 양육을 지원해야 합니다. 이를 성취하는 것이 우리가 더 공정하고 평등한 사회에서 온전한 인간으로 성장하는 것을 가로막는 사회적 구조와 이데올로기에 도전하는 일이기 때문입니다.
주요 연구 결과
아버지의 양육 참여는 아이들의 성장과 발달을 돕습니다.
아버지의 양육 효과는 어머니의 양육 효과와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아버지의 양육은 자녀의 인지적 발달과 학업 성취, 정신 건강에 긍정적인 관계가 있습니다. 또한 여러 나라에서 나온 연구 결과는 아버지와 자녀 사이의 상호작용이 공감과 사회적 기술 발달에 중요함을 보여줍니다.
아버지가 양육에 참여할 때 지금의 여성과 여자 아이들뿐 아니라 미래의 여성과 여자 아이들 역시 자신의 잠재력을 모두 발휘할 수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 여성은 남성에 비해 24% 수입이 낮습니다. 많은 경우 가사와 양육이 여성에게 큰 부담을 주기 때문입니다. 남성이 양육과 가사 노동을 나눔으로써 여성의 노동 참여와 양성 평등을 앞당길 수 있습니다.
아버지가 양육에 참여할 때 남성들이 더 행복하고 건강하게 삽니다.
아이들과 가까우며 비폭력적인 관계를 맺는 아버지가 더 오래 살며, 신체와 정신 건강 문제가 적은 것으로 드러났습니다. 또한 약물을 남용할 확률이 낮고 일터에서의 생산성이 높으며 다른 아버지들에 비해 행복하다고 응답하는 경향이 높았습니다.
남성의 양육 참여가 늘고 있으나 여전히 여성의 참여보다 낮습니다.
1965년부터 2003년까지 20개 국가에서 일하는 기혼 남성의 가사 노동과 양육 시간이 평균 주당 6시간 늘어났습니다. 그럼에도 여성의 가사 노동과 양육 시간의 37%가 넘는 곳은 조사 대상국 중 단 한군데도 없었습니다.
아버지들은 아이들과 더 많은 시간을 보내고 싶어합니다.
국제적인 설문조사 결과에 따르면 국가에 따라 61%에서 77%에 이르는 남성이 아이들과 시간을 더 보낼 수 있다면 일을 줄이겠다고 답했습니다.
원치 않은 임신을 막는 데 남성의 참여와 지지가 필요합니다.
2012년 한 해 동안 이루어진 임신 가운데 40%인 8500만 명의 임신이 원치 않은 임신이었습니다. 이런 임신은 임산부와 신생아의 사망 원인을 높이지만 전체 피임 중 약 1/4만이 남성에 의해 이루어집니다. 임신과 출산에 대한 여성의 결정을 존중하는 데 남성이 더욱 적극적으로 나서야 합니다.
여성이 원하는 방식으로 남성이 임신과 출산 과정에 참여하면 자녀의 건강에도 긍정적인 효과가 나타납니다.
산전 진찰이나 출산, 산후 관리에 아버지가 참여할 경우 여성이 출산과 관련된 보건 서비스를 이용하는 빈도가 늘고 아버지 자신도 자녀 양육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확률이 높습니다. 또한 아버지가 양육을 지원할 때 어머니가 자녀의 예방접종에 더욱 적극적으로 참여합니다.
아버지의 양육 참여에는 반드시 가정폭력을 근절하려는 노력이 따라야 합니다
가정 폭력 중에서도 특히 남성이 여성에게 행하는 폭력은 대를 잇는 경우가 많습니다. 어머니가 아버지에게 맞는 모습을 보고 자란 아이는 성인이 되었을 때 여성에게 폭력을 행할 확률이 그렇지 않은 아이보다 약 2.5배나 높습니다. 또한 양육에서 남성과 여성의 몫이 비슷할수록 부모에 의한 아동 폭력의 비율이 낮았습니다.
아버지가 양육휴가는 아버지와 자녀, 어머니 모두에게 이롭습니다
아버지의 양육휴가는 부모가 공동으로 자녀를 양육해야 한다는 인식을 확대하는 데 매우 중요한 발판입니다. 뿐만 아니라 가정과 일터, 사회에서 아동의 행복과 양성 평등이 자리 잡는 데 중요한 계기가 될 것입니다.
남성의 양육 참여가 늘어나면 경제적으로도 이득입니다
유급 양육휴가가 사업적으로도 유리하다는 증거가 늘고 있습니다. 유급 양육휴가는 근로자가 한 곳에서 꾸준히 일하는 경향을 높이고 인사 이동의 빈도는 낮춥니다. 또 근로자의 생산성과 의욕을 높이며 결근과 새로운 일에 적응하는데 필요한 비용은 낮춥니다. 가정에서도 남성이 육아 휴직을 사용하면 여성이 노동에 참여하여 가정의 소득을 늘리고 경력을 쌓는 데 이바지할 수 있습니다.
제안
국제 사회와 국가 단위에서 남성과 남자 아이들이 폭력을 사용하지 않고 가정을 돌보는 데 여성과 같은 몫을 다할 수 있도록 장려하는 실천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보건과 교육, 노동, 복지와 같은 공공 체계에서 1번의 실천 계획과 정책을 도입해야 합니다.
여성이 남성만큼 노동 시장에 참여할 수 있고 남성이 여성만큼 가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양성 모두에게 같은 조건의 유급 양육휴가를 주어야 하며 휴가 기간을 상대에게 전가할 수 없도록 해야 합니다.
남성의 양육 참여와 관련한 자료를 모으고 분석하여 남성과 여성, 아이들을 위한 정책과 프로그램의 근거 자료를 축적해야 합니다.
양육과 돌봄 활동에 대한 사회적 통념을 타파하고 남성 또한 아동 양육에 적극 참여할 수 있도록 남성과 남자 아이들이 참여하는 프로그램을 통해 획기적인 변화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다양한 가족 구성 및 양육 환경을 파악하여 모든 환경의 남성이 양육에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해야 합니다.
관련글
· 아버지 보고서 2015 원문 다운로드(men-care.or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