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n번방 사건으로 드러난 아동 성착취의 민낯 - 배우 김아중 인터뷰
사람들
2020.04.28
공유하기

모두에게 충격을 준 n번방 사건. 여성들을 협박해 성착취한 끔찍한 사건은 피해자 중 상당수가 아동이라는 사실이 밝혀지며 다시 한번 사람들을 분노하게 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어떻게 하면 아이들을 보호하고 아동 성착취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고민했습니다. 작년 2월부터 아동·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이하 아청법) 개정 공동대책위원회에 참여하여 여러 단체와 함께 캠페인을 진행하고 개정 촉구 릴레이 성명 등 다양한 활동을 해왔지만 더 많은 분들의 관심과 참여가 필요한 시점이었습니다. 


이때 김아중 배우가 <아동 성착취 반대>캠페인에 함께하고 싶다는 뜻을 전해왔습니다. 김아중 배우는 어떻게 하면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을지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고민하고, 캠페인의 내레이션과 홍보에도 적극 참여했습니다. 아이들을 보호하는 일에 목소리를 내는 김아중 배우와 이야기를 나누었습니다. 


 <아동 성착취 반대>캠페인에 함께한 김아중 배우


어떻게 <아동 성착취 반대>캠페인에 참여하게 되셨나요?

텔레그램 n번방 사건을 접하고 가슴이 너무 아팠어요. 참담한 마음이었죠. 지금 이 순간에도 어디선가 아이들이 고통 가운데 있을 것 같은 마음에 제가 할 수 있는 일이 무엇일지 생각해봤어요. 고민하다가 캠페인에 참여해 목소리를 내는 것이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지 않을까 싶어서 참여하게 됐습니다.


교육 기회를 빼앗긴 아프리카 여자아이들을 지원하는 세이브더칠드런 <스쿨미(School Me)>캠페인 홍보대사로 함께 해주신 인연이 있는데요. 어떻게 여자아이들의 인권에 관심을 갖게 되셨나요?

배우로서 여성 캐릭터를 관찰하고 연기하다 보니까 자연스럽게 여자아이들의 인권에도 관심을 갖게 된 것 같아요. 특히 보호의 손길이 미치지 못하는 사각지대에 아이들이 많다는 걸 알게 됐을 때는 어떻게라도 도움이 되고 싶다는 마음이 들더라고요.


아동 성착취 문제가 반복되는 근본적인 원인이 뭐라고 생각하세요?

저는 아무래도 모르겠어요. 어떻게 아동의 성을 착취하고, 또 이런 일이 반복될 수 있는지 도리어 묻고 싶어요. 그리고 혹시 그 원인이 충분하지 않은 성교육이나 안일하게 빠져나갈 수 있는 법에 있다면 보완하거나, 강화해서라도 반드시 아이들만은 지켜야 하지 않나 생각합니다.


 캠페인 소개 내레이션에 참여한 김아중 배우


피해자인 아동이 n번방 사건의 원인을 제공했다고 주장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어떻게 생각하세요?

바로 그런 이야기 때문에 피해자인 아이들이 죄의식에 휩싸여 주위 어른들에게 도움을 요청하지도 못하고 더 안 좋은 상황으로 빠지게 되는 것 같아요. 보호받아야 하는 아동이자 성범죄의 피해자인데 말이죠. 너무 안타까워요. 자기 죄를 합리화하기 위해 내뱉는 가해자들의 발언에 아이들이 2차 피해를 입지 않기를 간절히 바랍니다.


n번방 사건의 피해자 상당수가 아동인데요. 우리 사회가 앞으로 아동을 보호하기 위해 어떤 일을 해야 할까요?

제가 생각하는 첫 번째는 아이들이 쉽게 도움을 요청할 수 있는 어른들이 주변에 더 많아야 한다는 거예요. 엄격하기만 한 지도자보다는 존중받는 애착관계 형성이 중요할 텐데 가정에서도 학교에서도 잘 이뤄지지 않는 경우가 많더라고요. 그런 아이들을 위해 세이브더칠드런이 더 깊이, 더 넓게 활동하면 정말 좋겠습니다.

두 번째는 범죄를 근본적으로 막을 수 있으면 좋겠지만, 가능하다고는 생각하지 않기 때문에 이러한 범죄들이 계속해서 발생하지 않도록 더 엄중하게 처벌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아동 청소년 성 보호법의 경우, 타국의 선진사례들에 비해 우리나라의 처벌이 가볍다고 알고 있는데, 변화가 필요하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n번방과 같은 사건이 몇몇 범죄자를 처벌하는 데에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우리 모두가 아동 청소년 성범죄, 디지털 성범죄에 대해 보다 심각성을 갖고 나은 방향을 함께 모색했으면 좋겠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아동 성착취 근절을 위한 방안을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는 김아중 배우


지금 피해자들에게 어떤 이야기를 해주고 싶으신가요?

아이들에게 너의 잘못이 아니라고, 너는 여전히 세상의 소중한 존재라고 말해주고 싶어요. 그리고 꼭 안아주고 싶어요. 또 어른으로서 좋은 세상을 만들어 주지 못해 미안하고, 상처가 낫도록 돕겠다고, 더 나은 세상을 함께 만들어가고 싶다고 전하고 싶어요.


마지막으로 하고 싶은 말씀이 있으시다면요?

많은 분들이 피해자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고 <아동 성착취 반대>캠페인에 동참해 주셔서 안전한 세상을 함께 만들어주시면 좋겠습니다.


4월 30일, 국회 본회의에서 아청법 개정안이 통과되었습니다. 이제 성착취에 이용된 피해 아동들이 피해자 지위를 인정받을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되었습니다. 하지만 우리 사회의 성착취 범죄 근절은 이제부터 시작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성착취 구조에 취약한 아동, 청소년 사회보호 시스템을 근본적으로 개선하기 위해 정부를 대상으로 한 옹호활동을 이어갑니다.



  한국화(커뮤니케이션부)    사진 킹엔터테인먼트, 세이브더칠드런




<아동 성착취 반대 캠페인> 우리는 아동 성착취를 용납하지 않습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