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레바논 베이루트 대규모 폭발 참사 긴급구호 지원 결정
긴급구호
2020.08.06
공유하기

평화로운 오후를 산산조각 낸 대폭발

현지시각 8월 4일, 레바논 수도 베이루트 항구에서 대규모 폭발사고가 발생했습니다. 폭발 충격으로 반경 10km가 초토화되고 현재까지 135명이 사망하고 최소 5천 명이 부상을 입었습니다. 이번 참사는 코로나19 봉쇄조치가 해제된 지 불과 하루 만에 일어난 사고입니다. 가족, 친구들과 밀집된 장소를 피해 해변가로 나온 시민들은 인접한 사고 현장의 충격을 고스란히 받을 수 밖에 없었습니다.


항구에서 약 5킬로미터 떨어진 세이브더칠드런 베이루트 사무소도 심각한 피해를 입었습니다. 폭발 현장으로부터 유독가스가 퍼져 나오고 있어 바깥으로 나갈 수도 없습니다. 의료진들은 사람들에게 실내에 머물고 마스크를 쓰라고 하지만 집을 잃었거나 창문이나 문이 부서진 집에 머무르는 많은 아이들에게는 이조차 불가능한 상황입니다.



폭발 피해를 입은 레바논 베이루트의 마르 미카엘 지구. 레스토랑, 미술관, 상점 등이 모여있던 지역이 폐허가 되었다.



코로나19 재난에 더해진 폭발 참사

무너진 건물 잔해 속에서 생존자를 구조하는 동안 아이들은 보호자 없이 도시를 방황하고 있습니다. 베이루트 전역의 의료시설과 의료진 역시 큰 피해를 입었으며 밀려드는 사상자의 수습으로 최대 수용 인원을 초과해 상처나 출혈 등의 외상은 치료조차 받지 못하고 있습니다. 아이들은 폭발 사고에서도 더 큰 피해를 입습니다. 성인에 비해 두개골이 얇아 뇌 손상 위험이 높고, 유연한 뼈는 충격파의 영향으로 기형으로 성장할 확률이 높아집니다. 폭발 경험으로 인한 외상후스트레스장애(PTSD)나 우울증, 불안감, 광장 공포증 등 심리적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이번 사건으로 부모나 가족을 잃거나 혼란 속에 부모와 떨어진 아이들은 심각한 트라우마를 겪을 수 있습니다. 
이와 같은 시기에 아동을 안전하게 보호하고 부모에게 돌아갈 수 있도록 지원하는 시스템이 필요합니다.”

- 세이브더칠드런 베이루트 사무소장 자드 사크르(Jad Sakr)




▲ 지난 7월 8일, 세이브더칠드런은 경제위기와 코로나19로 고통받는 레바논 취약 계층에 식료품 등 구호 물품을 전달했다. 



도시를 집어삼킨 또 다른 재난, 빈곤

세이브더칠드런은 이번 사태를 복합적인 인도주의적 위기로 보았습니다. 이번 사고 이전에도 베이루트 지역의 아동 56만 4천 명을 포함한 91만 명 가량이 굶주리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습니다. 오랜 경제 위기로 식료품, 전기세, 생활 필수품 등의 가격이 치솟으며 레바논의 가족들은 빈곤의 위기를 마주하고 있습니다. 더욱이 레바논은 인구대비 시리아, 팔레스타인 난민을 가장 많이 수용한 나라로 손꼽힙니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경제 활동이 어려운 가운데 생계에 직격탄을 맞은 취약 계층에게 이번 참사는 심각한 인도주의적 위기로 다가올 수 있습니다.


“남편이 코로나19로 직장을 잃은 뒤로는 끼니를 거르거나 먹을걸 사려고 돈을 빌리러 다녀야 해요. 9살 난 딸이 길에서 티슈를 팔아서 돈을 벌어오고 싶다고 했을 때 눈물을 참을 수 없었어요. 분유를 먹는 동생이 굶지 않도록 엄마 아빠의 짐을 덜고 싶다는 거에요. 아이에게 줄 수 있는 삶이 이정도 밖에 안될까 봐 두려워요.” 

- 시리아 난민 엄마 라마(27세, 가명)




세이브더칠드런은 아이들을 최우선으로 구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예기치 못한 폭발 참사로 고통받는 레바논 베이루트 지역에 2천 8백만 달러 규모의 인도적지원 사업을 추진할 계획입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도 초기 대응을 위해 7만 달러(한화 약 8천 2백만 원)의 긴급구호 기금을 지원하기로 결정했습니다. 이번 지원으로 이재민 가정에 식량 물자를 배분하고 폭발 트라우마로 공포에 떨고 있는 아동 및 보호자에게 심리적 응급처치를 실행할 예정입니다. 또한 보호소를 마련해 집을 잃은 가정에 임시 주거지를 제공하며, 아동의 피해현황을 파악하는 한편 부모와 떨어진 아동을 보호하고 가족을 추적해 재결합을 도울 예정입니다.


빠른 지원을 통해 더 큰 피해를 막고, 피해 지역 아동과 가정이 재난 상황을 하루빨리 극복할 수 있도록 많은 관심과 후원 부탁드립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