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가 행복한 유튜브 촬영 가이드라인’을 활용해서 콘텐츠를 제작하고 캠페인에 동참한 키즈채널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홈페이지에서 ‘아이가 행복한 유튜브 만들기 촬영 가이드라인’을 지키겠다고 서명해주시면 유튜브 채널 및 SNS에 업로드 가능한 캠페인 마크를 드립니다.
원더키즈 TV 이종윤 운영자
“가이드라인을 보면서 키즈채널 운영자로서 어른의 입장이 아닌 아이의 눈높이에서 생각하게 되었어요. 아이들을 한 명의 인격체로 대하는 게 중요한 것 같아요. 아이들과 상의해서 영상을 만들면 아이들이 더 많은 의견을 내기도 하고 더 재미있어하거든요. 아이들이 더 웃을 수 있게 유튜브를 만들고 싶어요”
핑블키즈 이율재 운영자
“좀비퍼레이드에 참여했던 영상을 만들었는데요. 아이에게 보여주니까 실망하는 거예요. 자기가 무서워하는 모습을 아빠가 만들었다고요. 그래서 아이가 싫어하는 부분을 삭제하고 다시 편집했어요. 아이도 자기 모습이 마음에 들지 않으면 부끄러워하고 좋아하지 않더라고요. 아이와 이야기를 많이 하는 게 중요하다는 생각을 했습니다”
레츠티비 맹아론 운영자
“밖에서 촬영할 때는 빨리 찍어야 하는 경우가 있어서 충분히 설명하고 동의를 구하기가 쉽지 않았거든요. 캠페인에 동의하고, 동참하니까 촬영할 때 조금 더 조심하게 되는 것 같아요. 조금 더 아이들에게 물어보게 되고, 아이들 입장에서 생각해보게 되고요. 지금 3주째 촬영을 안 하고 있어요. 찍자고 해도 반응이 없어서요. (웃음) 아이들이 찍고 싶을 때 찍겠죠?”
세이브더칠드런과 함께 아이가 행복한 유튜브를 만들어가는 유튜브 채널입니다
원더키즈 TV, 리틀조이 프렌즈, 사랑아 놀자, 핑블키즈, 에디레일, 루루체체 게임즈, 레츠티비, TV준이쭌, 별님시현tv, 우아함TV, TEDDY TV, 키즈푸드TV, TV루이, 키즈랩, 우승부부깽주야, 유니하니tv, 혁이티비, 테디홈스, 쑥쑥이네 일상다반사, 영아TV, 한빈아놀자byBINTV, 로미유 스토리, 하울랜드, 아엘튜브, 웅 이로운 생활, 3진아웃, 아란튜브, 예니튜브, 열심히 Gillian, 서진tv, 라라스튜디오, 거누삼촌티비, [ mom & systers ]슈크림양, 방글생글[Harry and Terry], 유튜브랩, 이도와 Dog한 누나들(2019.12.31.기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