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Change the Future] 부천 보람지역아동센터
사람들
2010.08.03
공유하기

미래를 준비하는 꿈과 배움
Change the Future

아동은 자신이 처한 문제와 어려움을 혼자만의 힘으로 해결하는데 어려움이 따릅니다.
따라서 어린이들이 외부적인 도움을 통해 건강한 발달을 이루도록 하는 것은 필수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이러한 빈곤아동의 문제를 고려하여 지역아동센터와 협력하여 사업을 진행해 오고 있습니다.
지역사회 유관기관 및 단체, 물적•인적 자원의 네트워킹을 통하여 아동의 건강하고 올바른 성장•발달을 도울 수 있도록
통합적인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진/ 센터 자유시간 내 놀이를 하는 아동들

안녕하세요~ 보람지역아동센터의 시설장 윤조중입니다.

저희 보람지역아동센터는 초등학교 바로 앞에 자리 잡고 있어 아동들이 안전하게 오갈 수 있는 곳으로, 400세대의 공공임대 아파트와 30년도 넘은 다세대 주택밀집 지역에 자리잡고 있습니다. 센터 아동 대부분은 한부모 가정 아동들로 부모로부터 적절한 보호를 받지 못한 경험이 있거나 이혼한 가정에서 생활하고 있으며, 대부분 집안 형편이 어렵고, 학업 성적도 부진한 편입니다.

정부보조금만으로는 부족하여 센터 운영에 필요한 예산의 80% 정도를 자부담해야 했기에, 아이들에게 따뜻한 사랑과 관심에 더해서 늘 현실적으로 더 많은 것을 주고 싶어도 센터로서는 하루하루 운영해나가는 것 조차 벅찬 상황이었습니다. 그러나 올해 세이브더칠드런의 “Change the future”의 지원사업에 참여하게 되면서 센터는 미래뿐만 아니라 현재로서도 급격한 변화를 겪고 있습니다. 영양문제, 간식 마련에 대한 고민할 필요 없이 늘 양질의 건강 간식을 아이들에게 풍족히 줄 수 있었고, 아이들이 좋아하는 운동을 주 1회 정기적으로 실시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또한, 종합적인 건강검진, 필요시에는 재검사를 진행하며 우리 아이들의 건강상태를 보다 면밀히 점검해 볼 수 있었습니다. 저는 이 모든 활동들 가운데에서도, 아동이 좋아하는 운동을 지원 할 수 있게 된 것이 무엇보다 기쁩니다. 아이들이 적극적 신체활동을 통해 스스로의 몸과 마음을 존중하는 마음을 갖게 되고, 자신감을 가지게 됨에 따라 세상에 대한 용기도 함께 얻게 되는 것 같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도움으로 나날이 건강해지고 있는 아이들에게 한 가지 더 주고 싶은 기회가 있다면, 지속적인 책읽기 및 독후감쓰기 활동입니다. 아이들의 창의성과 감수성을 길러줄 독서활동을 지도해주실 선생님이 부족한 실정이라, 이에 좋은 독서 지도 선생님이 파견되어 아이들의 독서를 책임지고 아이들을 지도해주실 수 있으면 얼마나 더 좋을까 생각해봅니다.

지금보다 더 나은 미래를 꿈꿀 수 있게 해 준 Change the Future! 함께하고 있는 저희 센터의 아동들이 세상 모든 이들을 존중하고, 존중 받고 나아가 세상에 꼭 필요한 사람이 되길 간절히 바래봅니다. 감사합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