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기적을 일으키는 작은 음식들
사람들
2015.10.13
공유하기


기적을 일으키는 작은 음식들



생명의 빛을 잃어가는 아동에게 숨을 불어 넣어주는 ‘기적’ 같은 음식들이 있습니다. 영양결핍으로 병에 걸린 아동의 고통을 덜어주고, 먹지 못해 목숨을 잃어가는 아동을 살려주는 기적의 음식들을 소개합니다.




식량 위기의 해결책, 곡물!



쌀, 감자, 옥수수, 조, 수수와 기장 같은 곡물들은 개발도상국들의 기아 예방과 영양결핍 문제를 해결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프리카의 경우 조, 수수, 옥수수, 쌀 등의 곡물을 죽이나 빵과 같은 형태의 주식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단백질 함량이 풍부한 조와 수수는 극심한 영양실조를 겪는 주민들에게 큰 도움이 됩니다. 감자의 경우도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과 다양한 비타민으로 구성되어 있어 구호식량으로 적합한 음식이라 할 수 있죠. 특히 곡물은 각 지역의 특성에 맞는 다양한 요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많은 제약 없이 지원할 수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역시 인도적지원 사업에 곡물을 활용하고 있습니다.



엄마가 주는 영양 음식, 플럼피넛



고소한 땅콩버터처럼 생긴 이 음식의 이름은 플럼피넛. 영양소를 첨가해 만든 영양실조 치료식입니다. 오랫동안 음식을 섭취하지 못해 의사의 처방이 필요한 경우를 제외한 대다수의 아동 영양실조 치료에 사용하고 있습니다. 플럼피넛은 긴급한 상황에서도 조리과정 없이 바로 섭취할 수 있기 때문에 간단한 설명만으로도 가정에서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덕분에 긴박한 구호 현장에서 아동의 소중한 목숨을 구하는데 큰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영양 보충 프로그램에 사용되는 플럼피넛의 구성>

- 한 봉지의 용량: 92g

- 칼로리: 500kcal 

- 섭취 가능 연령: 생후 6개월 이상의 아이와 어른

- 복용 기간: 6~8주 정도 섭취

- 특징: 기존 음식과 함께 섭취 가능



약이 되는 음식, 치료용 우유



영양실조에 걸린 아동과 성인을 치료하는데 사용하는 치료용 우유로 F-75와 F-100이 있습니다. 영양실조 치료센터에서 이러한 우유를 활용하는데 중증 급성 영양실조에 걸린 아이에게는 1단계 치료제인 F-75를 처방합니다. F-75를 통해 어느 정도 치료된 아이나 합병증이 없는 영양실조 환자에게는 F-100을 제공합니다. 플럼피넛과 다르게 의사의 처방이 필요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의 에티오피아 모자보건 사업에 사용하는 치료용 우유의 구성>

- 한 봉지의 용량: 500ml

- 칼로리:  F-75 : 70kcal / 100ml

               F-100 : 100kcal / 100ml

- 복용 기간:  F-75 : 3일간만 복용하도록 제한

                   F-100 : 3~4주간 복용

- 섭취 가능 연령: 생후 6개월 이상의 아이와 어른



긴급구호용 라면



라면은 영양공급의 목적보다는 자연재해처럼 긴급한 상황에 놓인 주민들을 위한 비상식량으로 많이 사용됩니다. 그런데 힌두교도들이 사는 마을에 소기름을 첨가한 라면을 주거나, 이슬람교를 믿는 지역에 돼지기름이 들어간 라면을 지원하면 안 되겠죠. 그래서 아무리 비상식량이라도 주민들의 평소 식습관을 고려해 지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한국에서 생산되는 일반 라면을 긴급구호용 라면으로 사용할 수 없는 이유도 이 때문입니다. 지역 주민의 입맛과 특성을 고려해 라면이 아직 낯선 아프리카나 중동 지역보다는 네팔이나 미얀마와 같은 동남아 지역에 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 이정림(커뮤니케이션부)





영양결핍으로 고통받는 아이들에게

기적을 일으키는 음식을 지원해주세요.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