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나마스테!
세이브더칠드런은 네팔의 롤파(Rolpa) 지역 아동들이 기초교육을 보장받고 성공적으로 졸업할 수 있도록 돕는 We Can Learn 사업을 2017년부터 수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지역인 롤파 지역은 네팔의 수도인 카트만두에서 국내선 비행기를 1시간 타고도 자동차로 7시간을 달려야 도착할 수 있는 해발고도 2,772m의 험한 산지 지역입니다. 한반도에서 가장 높은 백두산 정상의 높이가 2,744m이니 롤파 지역이 얼마나 깊은 산속에 자리 잡은 곳인지 알 수 있겠죠?
▲ 산등성이 중간중간에 퍼져 자리 잡은 롤파 지역의 산간 마을
이번 글에서는 2018년도의 6가지 주요 성과 중 3가지를 먼저 소개해드린 지난 글에 이어 아직 다루지 않은 3가지 성과들을 마저 소개해 드리고자 합니다.
1. 장애 아동 대상 의료보조 기구 조사 캠프
세이브더칠드런은 장애 아동도 차별 없이 교육받을 수 있도록 장애 조사 및 의료보조 기구 지원 캠프를 열어 지역의 장애인들을 조사하고 생활에 도움이 될 기구들을 지원했습니다. 캠프에서 266명의 아동을 포함해 총 483명의 장애인이 조사되었고, 이 중 아동 22명에게는 필요한 의료보조 기구를 즉시 지원했습니다. 조사 캠프의 결과를 공유 받은 지방정부 대표들은 장애인들을 도울 수 있는 조치를 연간 계획에 포함시키겠다고 약속했습니다.
▲ 의료보조 기구를 제공받는 아동
“제 아들은 태어날 때부터 장애가 있었어요. 치료가 되는 줄도 몰랐고, 아들은 언제나 침대에 누워만 있었어요. 하지만 오늘 캠프에서 제 아들의 상태가 물리 치료로 나아질 수 있다는 걸 알게 되었어요.”
- Rajkumar Budha의 어머니, Paribartan
2. 출석관리
롤파 지역 아동들의 높은 결석률을 해결하기 위해 학교가 체계적으로 출석을 기록하고 관리하도록 도왔습니다. 이제 롤파 지역의 학교에선 교실 앞쪽에 설치된 출석판에 아동의 출석률에 따라 다른 색의 번호표를 걸어 누구나 아동의 출석 상태를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출석판 설치 후 아동들은 서로의 번호표 색을 의식하며 스스로 출석을 관리하기 시작했습니다.
▲ 출석판을 확인하는 아동들. 출석률 80% 이상이면 초록색, 60~79%이면 노란색, 60% 밑은 빨간색 번호표를 받는다.
그리고 매달 보호자들에게 출석률을 알리는 출석관리 카드를 배송합니다. 카드의 색도 아동의 번호표 색과 똑같아 출석률이 60% 밑임을 뜻하는 빨간색 카드를 받은 부모들은 아동의 출석에 주의를 갖고 관리하게 됩니다.
We Can Learn 사업의 출석 관리법을 도입한 130개 사업 대상 학교들의 출석률이 개선되는 것을 목격한 인근 지역 학교들도 출석 관리법을 도입하기 시작했습니다. 또한 출석 관리법은 롤파 지역을 포함한 네팔 서부지역을 관할하는 세이브더칠드런 서부지역 사무소의 우수사례로 인정받아 세이브더칠드런 동부지역 사무소에서도 출석 관리법을 배워 도입하고 있습니다.
3. 롤파 지역 내 5개 구역 100% 등록률 달성
We Can Learn 사업이 시작되기 전 롤파 지역 초등학교 입학 연령 아동 7.9%는 학교에 입학하지 못해 기초교육을 받지 못하는 상황이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방정부기관장을 대상으로 학령기의 모든 아동들이 학교에 등록되어 기초교육을 받을 권리와 이에 대한 정부의 책임을 강조하는 교육을 실시했고, 그 결과 지방정부 주도로 아동 학교등록 캠페인이 시행되었습니다. 캠페인이 효과적으로 수행되어 사업 대상 37개 학교가 포함된 5개 구역에서 기초교육 단계(4-12세)에서의 100% 등록률(2018년도 기준 enrollment rate)을 선언할 수 있었습니다.
▲ 학교가 모든 아동들에게 무료 의무 교육을 제공할 것을 요구하는 학생들의 캠페인
학교 이탈 아동이 많은 네팔에서 We Can Learn 사업이 아동 참여 캠페인, 학교와의 협력을 통해 5개 구역의 100% 등록률을 달성하자 네팔 국영 방송사인 “Nepal Television”에서 이 성과를 뉴스로 소개하기도 했습니다.
▲ Nepal Television에서 방송한 5개 구역의 100% 등록률 달성
지난 글에 이어 지금까지 We Can Learn 사업의 2018년도 주요 성과 6가지를 소개해 드렸습니다. 이처럼 세이브더칠드런은 여러분의 관심과 후원 속에 네팔 롤파 지역에서 다양하고 의미 있는 변화들을 이끌어가고 있습니다.
2019년은 We Can Learn 사업의 마지막 연도입니다. 올해에도 더 의미 있는 변화들을 만들기 위해 롤파 지역에 가장 필요한 도움을 분석하고 수행해 나가겠습니다. 앞으로도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나마스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