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눔이야기
나눔을 통해 만들어 가는
마음 따뜻한 이야기를 전합니다.
아프가니스탄 사무소장 크리스 니아만디의 편지
긴급구호
2021.08.25
공유하기

뉴스를 통해 연일 전해지는 아프가니스탄의 소식에 마음이 먹먹합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지난 1976년 아프가니스탄에서 활동을 시작한 이래로 수많은 가족을 지원해왔습니다. 아이들이 건강한 삶을 살 수 있도록 지원해온 수십 년간, 우리 직원들의 마음속에는 아프가니스탄에서 새로운 미래를 그려갈 수 있다는 희망이 조심스레 싹을 틔워 왔습니다. 


현재, 세이브더칠드런의 공식적인 활동은 잠시 중단될 위기에 놓였지만, 실시간으로 현지 상황을 모니터링 하며 아동과 가족의 생명을 구하는 활동을 재개하기 위한 모든 노력을 다하고 있습니다. 현장에 남아 아프가니스탄 사무소를 총괄하는 크리스 니아만디 사무소장의 글을 통해 우리 사회가 결코 잊어서는 안 되는 현지 상황을 전해드립니다.



세이브더칠드런 아프가니스탄 사무소장 

크리스 니아만디의 편지


크리스 니아만디(Chris Nyamandi)

세이브더칠드런 아프가니스탄 사무소장




"아프가니스탄에 남게 된 아이들의 미래는 어떤 모습일까요?"


 

탈출해야 한다는 일념 하나로, 공항 담벼락 너머로 아이를 넘기는 부모들의 필사적인 모습이 퍼져 나가며 많은 이들이 제게 같은 질문을 합니다. 이 질문은 지난 1976년 세이브더칠드런이 아프가니스탄에서 처음 임무를 시작한 이래로 언제나 우리 마음의 최전선에 있었던 질문이며, 현재로서는 고통스러울 만큼 불확실한 답변밖에 준비되지 않은 질문이기도 합니다. 지난해, 우리는 160만 명의 아프가니스탄 국민에게 지원을 제공해 왔습니다만, 현재 모든 활동이 잠정 중단되었습니다.


다른 NGO와 마찬가지로, 세이브더칠드런은 아프가니스탄에 남아 생명을 살리는 일을 계속해서 해나갈 것이며 안전이 확보되는 즉시 활동을 재개할 것입니다. 40년 세월을 함께 해온 우리의 직원들과, 아동, 그리고 지역사회를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따라서 유엔과 각국 정부, 기타 인도주의적 기구에 전하는 우리의 메시지는 분명합니다. 지금은 아프가니스탄 국민에 대한 의무를 회피할 때가 아니라는 겁니다.



 아프가니스탄 북부의 국내 난민 캠프. 2020년 10월 촬영.


올해 5월 말부터,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분쟁으로 국내 난민이 되어 지원이 필요한 국민의 수가 두 배 이상 증가했습니다. 무려 50만 명에 달하는 규모이며 이 중 33만 명이 아동입니다. 이 가족들은 음식도, 의료 지원도 없이 야외에서 지내고 있으며 지붕이라고는 방수포가 고작인 상황입니다. 많은 사람이 필사적으로 공항으로 향하는 동안 머리 위로 총성이 오갑니다.


식품 가격이 상승하고 은행 시스템이 붕괴 위기에 몰리면서 상황은 더욱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빵과 에너지 드링크로 연명하는 가족들을 만나기도 했습니다.  구할 수 있는 유일한 음식이었기 때문입니다. 



"우리에게는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의 

보호, 권리 및 생존을 보장할 절대적인 의무가 있습니다."



그러나 아프가니스탄에서 구호 활동을 지속하기 위해서는 긴급 자금이 필요하며, 미국 등 공여국을 포함한 국제사회와 아프간 당국 모두가 세이브더칠드런과 같은 인도주의적 행위자의 현장 접근을 지원해야 합니다.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생명을 구하는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안전한 통로가 보장되어야만 지금과 같은 혼란 속에서도 지역 사회에 기여하겠다고 말하는 용감한 여성 및 남성 직원들이 현장으로 돌아가 의사, 간호사, 교사 등 핵심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입니다. 



 아프가니스탄 북부의 일상적인 시장 풍경. 사람들이 동물을 팔고 있다. 2021년 1월 촬영.



"지금의 위기는 평범한 아프간인들이 불러온 것이 아닙니다."



하지만 가장 취약한 사람들에게 지원을 제공하지 못하는 한, 평범한 이들의 삶은 앞날을 예측할 수 없는 위기에 처해 있습니다.


최근과 같이 사태가 격화되기 이전에도, 아동 천만 명을 포함해 아프가니스탄 인구의 절반가량이 인도적 지원을 필요로 했습니다. 우리 직원들은 아이들이 영양실조에 빠지고, 가뭄으로 지역 사회가 황폐해지는 모습을 목격했으며, 어린 소녀들이 강제로 결혼을 하며 겪은 충격과 어린 나이에 일하는 아동의 권리가 침해되는 것을 보았습니다.


이와 동시에, 교육이 아동의 삶에 미치는 엄청난 영향과, 아이들에게 안전하게 놀 수 있는 장소를 제공했을 때 아동의 정신 건강을 어떻게 변화시킬 수 있는지, 이러한 개입이 아이들의 지식과 자신감을 어떻게 강화하는지를 눈으로 확인해왔습니다.




 아프간 남부에서 카펫에 쓰일 양모를 손질하는 아동(위). 아프간 북부의 난민 텐트에서 그림을 그리는 아동(아래). 2020년 10월 촬영. 



아프가니스탄에 대한 우리의 약속은 인도적 지원이 필요한 아동과 가족만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우리의 활동을 위해 헌신해온 직원들을 가능한 모든 방법을 통해 지원할 것입니다. 아프가니스탄을 떠나고자 하는 직원들을 위해 여러 국가가 이민을 위한 경로를 개방하려는 움직임을 환영하는 한편, 비자 신청 절차가 반드시 간소화되어야 하며 출국을 희망하는 이들을 위해 빠르게 처리되어야 할 것입니다.


도움이 필요한 아프가니스탄 아동과 가족을 위해 큰 소리로 외쳐야 합니다. 이들이 아프가니스탄 내에서 굶주리거나 학교에 가지 못한다면, 또는 복잡한 망명 시스템의 불확실성에 빠지게 된다면 우리 중 그 누구도 아프간 사람들에게 보냈어야 할 관심과 지원 그리고 보호의 책임에서 벗어날 사람이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아프가니스탄을 포기할 수 없으며 이들에 대한 우리의 의무가 국경을 초월한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합니다. 아직 아프가니스탄에 남아있는 사람들을 보호하고 지원해야 할 것이고, 탈출한 아프가니스탄 사람들을 환영하고 지지해야 합니다.


지금은 아프간 어린이들에게 그들이 마땅히 받아야 할 미래를 주기 위해 행동해야 할 때입니다. 그 미래는 아이들의 배가 든든하고, 몸과 마음이 건강하며, 그 무엇보다도 자유롭고 안전한 곳이어야 합니다.



원문 크리스 니아만디  글, 번역  신지은(커뮤니케이션부)








아프간 어린이들이 받아 마땅한 미래를 만들기 위해
세이브더칠드런은 절대 포기하지 않을 것입니다.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