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레터
세이브더칠드런의 소식을 더 가깝게,
뉴스레터로 만나보세요
💰국민 평균 금융이해력 66점, 구독자님 점수는?
2025.02.26
공유하기
2025년 2월호
Save the Children Save the Children
Save 뉴스레터 2025.02 우리가 아이를 구하면 아이가 세상을 구한다.

 

 

후원자님은 언제 어른이 된 것 같으세요? 저는 세뱃돈을 받는 손이 민망해지고, 주는 입장이 되었을 때 진짜 어른이 된 기분이었어요😂 올해는 경기 침체로 세뱃돈 적정 금액을 두고도 의견이 분분하다고 해요. 이런 때일수록 아이도, 어른도 돈 관리가 더 중요해지겠죠? 그래서 이번 달에는 우리나라의 ‘금융 이해력’ 현주소를 짚어보려고 해요!

 

 

 
  2월 뉴스레터 미리보기  
 

 

 

1. 용돈을 직접 관리하는 청소년들과,

 

2. 금융 이해력의 필요성을 짚어봅니다.

 

 

이달의 아동 소식
 

 

명절 용돈 관리
 

 

💳 세뱃돈 관리? 제가 할게요!

 

• 청소년 금융 독립 시대 : 최근 한 금융기관의 조사에 따르면 청소년 10명 중 8명(81.8%)은 세뱃돈을 직접 관리하며, 부모에게 맡기는 비율은 점점 줄어들고 있어요. 91.9%는 자기 명의 카드로 용돈을 사용하면서 자기 주도적인 소비 습관을 형성하고 있다고 해요.

• 용돈 관리, 맡겨도 될까? : 확실히 요즘 부모님과 아이들의 금융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요. SNS에는 미성년자 자녀에게 증여할 때 공제를 받기 위한 연령대별 ‘꿀팁’까지 돌 정도죠. 어차피 일찌감치 증여한 세뱃돈, 아이들한테 관리를 맡겨도 되는 것인지 고민된다면? 먼저, 금융 이해력 테스트를 해보는 건 어떨까요!

 

 

금융 이해력 미니 QUIZ
 

 

🎯 금융 이해력 이대로 괜찮은가?

 

• 나의 금융 이해력은? : 금융이해력이 높은 사람은 소득을 잃는 등 예상치 못한 상황에서 대응할 수 있는 능력이 있고, 합리적인 소비생활을 할 가능성이 높아요. 위의 문제를 살펴보고 답변할 수 있다면? 후원자님의 금융 이해력은 상당한 수준!

• 청소년...100점 만점에 60점! : 기획재정부가 발표한 초·중·고등학생 경제이해력 점수는, 평균 60점. 사실상 낙제점 수준이에요. 그러다보니 신종금융사기에 노출되기도 해요. SNS를 통해 대리입금으로 불리는 고금리 사채나 대포통장처럼 각종 불법 행위의 피해를 보는 일도 있었죠.

• 어른들도 큰 차이 없어 : 전 국민 금융이해력조사에 따르면, 어른들의 점수도 평균 66.5점. 특히, 6~70대 노령층, 연소득 3천만 원 이하의 저소득층, 고졸 미만의 저학력층의 금융이해력이 상대적으로 낮아 양극화가 심화하는 양상을 보이고 있어요.

 

📉 금융교육 예산은 줄었다고?

 

• 금융 문맹 탈출 교육 필요해 : 우리나라에서 금융교육은 금융감독원과 한국은행이 맡고 있어요. 하지만 2018년 후 증가세를 유지해오던 금융교육 예산이 올해 들어 축소됐어요. 보이스피싱 등 범죄 피해를 예방하고, 생애 주기별 금융교육을 통해 자산 축적을 돕는 교육이 중요한데도 다른 사업에 밀리는 것 아닌지 우려되고 있죠.

• 금융교육이 절실한 아이들 : 특히, 자립준비청년 등 사회 경험에 취약하고 의지할 수 있는 어른이 없는 아이들일수록 금융교육이 더욱 절실해요. 빈곤의 대물림을 막기 위해서라도 취약 계층의 아동과 부모를 대상으로 하는 보완책이 더 많아져야 해요.

 
 

 

 
  후원자님은 용돈 직접 관리 vs 부모님께 맡겨 두기 중 어느 쪽을 경험했나요?
금융 교육의 필요성에 대한 의견을  후기로 남겨주세요.
 
 

 

우리가 아동을 구한다
 

 

모두를 위한 금융 교육, 함께 만들어요🤝

 

경제적으로 어려운 가정의 아이들은 금융교육을 받을 기회가 부족합니다. 하지만 걱정하지 마세요! 세이브더칠드런이 금융 기업과 손잡고 아이들이 경제 개념을 배우고, 올바른 금융 습관을 키울 수 있도록 돕고 있어요. 각자의 전문성을 살린 협력으로 어떤 변화를 만들어가고 있는지 소개합니다.

 

1. 1박 2일, 경제 개념이 쏙쏙! 📊

 

 

 

• 지난해 KRX 국민행복재단은 부산지역 저소득가정 아동 65명과 함께 ‘꿈나무 금융인성캠프’를 열었어요. 1박 2일 동안 금융인성교육을 통해 기본적인 경제 원리를 배웠답니다.

 

• 올바른 용돈 관리를 위한 용돈기입장 작성법을 배우고 직접 지출을 계획했죠. 바자회에서 물건도 사고, 미니 주식거래소에서 주식 거래를 체험해볼 수 있었고요.

 

😊 “용돈을 관리하고 돈을 계획적으로 쓰는 법을 배웠어요.”

👍 “한국거래소 자본시장역사 박물관에서 금융 지식을 쌓았어요!”

 
 

 

 

2. 청년들의 홀로서기 버팀목 🌳

 

 

 

한국씨티은행과 LH가 함께 준비한 ‘자립준비청년 함께서기 지원사업’은 보호시설에서 나와 홀로서기를 준비하는 청년들을 위한 프로그램이에요. LH 임대주택에 거주하는 자립준비청년들에게 생활필수품을 지원하고, 금융·취업 정보가 담겨있는 자립생활 백서도 제공하죠.

 

✅ 저렴한 보증금으로 주택을 구하는 LH 임대주택 정보

✅ 기본적인 예산 관리와 저축·투자의 중요성

✅ 정부 지원금과 학자금 지원 등에 대한 정보

✅ 금융사기에 속지 않는 법

 

이렇게 자립준비청년들의 눈높이에 맞춰 알차게 담았답니다. 백서와 함께 제공하는 온라인 교육 영상까지, 청년들의 시작을 위한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거예요.

 

📌 Part 1. 남는 게 없는데 저축해야 할까?

📌 Part 2. 지속 가능성을 높이는 계획된 지출

 
 

 

 

3. 경제적 부담 없이, 든든한 보험을! 💰

 

카카오페이 X 세이브더칠드런, 취약계층 아동 양육지원사업 도담도담 프로젝트
 

 

• 세이브더칠드런이 카카오페이와 함께하는 ‘도담도담 프로젝트’는 경제적 어려움에 놓인 취약계층 영유아와 아이들이 ‘도담도담’하게 잘 자랄 수 있도록 돕는 프로젝트예요. 0살부터 15살까지 저소득 가정의 아이들의 어린이 보험 가입을 지원해 의료비 부담을 덜고 양육 수당도 지급해요.

 

• 하반기에는 아이들에게 올바른 경제관념을 심어주는 금융 교육을, 부모님들에게는 자녀의 용돈 관리와 양육법 교육 등 가계 경제를 안정적으로 운영하도록 돕는 교육 캠프가 운영될 예정이랍니다.

 
 

 

세이브 The 뉴스
 

 

1. 📫 <전쟁을 멈추는 동심일기> 핸드북 공유

 

친구와 교환일기를 쓰거나 마음이 딱! 통한 경험, 모두 있으시죠?🙌 세이브더칠드런은 교환일기를 통해 전쟁 지역과 한국에 사는 아동이 마음을 나누는 캠페인을 진행해요. 전쟁 반대 목소리에 힘을 싣고 싶다면?  자세히 보기

 

2. 🎶 기후위기와 아동권리송 제목 공모전

 

세이브더칠드런X지니키즈가 아동과 지구를 지키는 노래를 만들었어요. 하지만, 노래의 제목이 없다?! 앞으로 기후교육에 쓰일 노래에 후원자님의 센스를 더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3. 🏥 국내 환아 후원을 시작합니다

 

태어난 후부터 지금까지 한 번도 집에 가지 못한 우진이. ‘만성육아종증’이라는 희귀질환으로 소아병동에서 130일을 넘게 보내고 있습니다. 우진이의 치료를 위한 관심을 더해주세요.  자세히 보기

 

 

 
 

세이브더칠드런의 SNS를 팔로우하면
행사와 이벤트 소식을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어요!

 

인스타그램   유튜브   트위터

 
 

 

세이브 댓글모음.zip
 

 

💬 새해를 맞이하며 후기로 셀프 덕담을 요청 드렸는데요. 스스로를 다독이는 구독자님들을 보며 덩달아 마음에 힘이 생기는 것 같았어요. 이번 달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한 후원자님 최고! 우리는 다음달에 또 만나요!💕

 

💌 50대 중반, 지금까지 잘 살아 왔어, 칭찬해. 때론 뒤돌아보며 후회도 했지만 그래서 지금 더 단단한 내가 된 거라고 생각해. 앞으로도 잘 살아보자 화이팅!!! 임** 구독자님

 

💌 무사히 대학을 졸업한 나를 칭찬하고, 이번 해엔 무사히 취업까지 이어지기를...✨ 김** 구독자님

 

💌 육아에 일에 슈퍼우먼으로 시간을 달리며 살아가는 나를 칭찬합니다.^^* 신** 구독자님

 

💌 생활이 어려워져서 지금은 후원을 쉬고있지만 곧 다시 후원할 날이 올 거라 기대해. 난 할수 있다. 최** 구독자님

 

💌 늦은 나이에 군대를 들어갔고 다시 대학생의 신분으로 돌아간다. 군대에서 인턴으로서 삶에서 배운 지혜와 여유를 바탕으로 조금 더 안정된 학업 생활을 이루어 나가자! 박** 구독자님

 

 
 
  이번 달 뉴스레터는 어떠셨나요?

 

후원자님의 답장을 기다리고 있어요.
좋았거나 아쉬웠던 점을 편하게 남겨주세요.
꼼꼼히 살펴서 매달 더 알찬 뉴스레터로 돌아올게요.

 

 
 

 

 
  아동을 구하는 이야기에 관심있을 친구에게 공유해주세요! 💌

 

 
  구독하기  
 
   
 

 

 

세이브더칠드런 코리아  |  webmaster@sc.or.kr  |  서울시 마포구 토정로 174  |  수신거부 Unsubscribe

 

ⓒ Save the Children Korea ALL Rights Reserved.

 

뉴스레터 만든 사람들
경은, 기하, 상민, 슬아, 지은

 

 

 
  인스타그램   유튜브   블로그   페이스북   트위터  
 

 

Save the Children
상단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