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메뉴바로가기 본문바로가기 하단바로가기
열기
HOME > 기관안내 > 세이브더칠드런이야기 > 나눔이야기

기관안내

후원하기

나눔이야기

글조회
주영이의 몽골이야기 ⑥ - 긍정적인 훈육 1차 사업 종료식 페이스북 트위터 퍼가기 인쇄
작성일 2011-10-04 조회수 6222


글: 김주영 (세이브더칠드런 해외파견단원)

안녕하세요? 몽골의 짧은 여름이 지나가고 이곳은 어느새 겨울이 왔습니다. 올해는 예년에 비해서 추울 것이라는 예측이 있어 9월부터 겨울나기에 힘쓰고 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학기가 시작하는 9월에 앞서 2009년부터 2011년 초까지 진행한 긍정적인 훈육(positive discipline) 1차 사업의 종료를 알리는 행사를 사업대상 지역인 울란바토르 및 더르너드에서 열었습니다. 저는 울란바토르(Ulaanbaatar)에서 열린 1차 사업종료식에 참여했습니다. 오늘은 여러분께 그곳의 분위기를 전해드리고자 합니다.

사업종료식에서는 동영상을 통해서 지난 3년 간의 사업성과를 한눈에 살펴볼 수 있었습니다. 긍정적인 훈육 책자 및 학교 주변 안전 지도 제작 등과 그동안의 활동 모습을 보니 긍정적인 훈육 사업에 많은 성과가 있었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사진/ 긍정적인 훈육 사업 관련 자료들                                                                                      

학생에 비해 학교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몽골에서는 현재 오전반과 오후반을 나누어서 수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보통 40명이 넘는 학생이 한 교실에서 수업을 받기 때문에 교사 한 명이 모든 아동의 행동을 하나하나 살펴보기 힘든 실정입니다. 이러한 이유 등으로 교사가 학생을 체벌하는 경우가 증가했습니다. 세이브더칠드런은 학교체벌의 심각성을 느끼고 2009년부터 국공립 학교 16개를 대상으로 학생체벌 방지 및 교사 부패방지를 위한 사업을 펼쳐왔습니다.

긍정적인 훈육 사업을 시행하는 학교의 아동들은 그렇지 않은 아동에 비해 적극적이고 활발한 모습을 많이 보여주어 다른 학교 학부모의 부러움을 사기도 했습니다. 사업 시행 전에는 교사의 체벌로 주눅이 든 학생들이 많았는데 사업을 시행하면서 교사-학생 간의 신뢰감이 형성되었을 뿐 아니라 긍정적인 훈육이 학생의 학업 성취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평가가 나왔습니다.


사진/ 사업종료식에 참석한 교사 및 학교 관계자                                                                         

방학이었음에도 불구하고 많은 교사와 학교 관계자가 참석하여 1차 사업종료식을 무사히 마칠 수 있었습니다. 비록 모든 행사가 몽골어로 진행되어 발표내용을 이해하기는 힘들었지만 사업이 그동안 굉장히 잘 이루어졌다는 것을 현장 분위기만으로도 감지할 수 있었습니다.

현재는 16개 학교를 대상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지만 앞으로는 사업에 참여하는 학교가 늘어 몽골의 교육이 긍정적 방향으로 흘러갈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많은 아동이 긍정적인 훈육 아래 성장하기 위해서는 후원자 여러분의 관심이 절대적으로 필요합니다.

여러분 모두 다라울지(다음에 만나요)!


사진/ 세이브더칠드런 직원들과 함께                                                                                        


긍정적인 훈육 사업 배경
세이브더칠드런이 2009년부터 몽골 울란바토르 및 더르너드 지역의 교사와 학부모를 대상으로 시행하고 있는 '긍정적인 훈육'은 체벌을 포함한 어떠한 형태의 폭력 없이 지도 과정에서 아동의 참여를 이끌어내 가르치는 과정입니다. 긍정적인 훈육을 통해 교사와 학부모는 아동이 스스로 발달을 꾀하고 폭력을 사용하지 않는 생활을 몸에 익히도록 이끌 수 있습니다. 또한 부모 혹은 교사와의 상호관계 속에서 유대감과 신뢰를 쌓으면서 아동은 자존감을 쌓으며 교사와 부모를 존경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긍정적인 훈육'의 배경
유엔 아동권리협약(UNCNC: United Nations Convention on the Rights of the Child)에는 아동을 신체적, 정신적 폭력으로부터 보호해야 한다고 명시되어 있습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폭력의 위험에 놓여 있는 아동이 많습니다. 폭력은 아동의 기본권과 인간의 존엄성을 파괴하는 행위입니다.

유엔의 아동폭력보고서(UN Study on Violence against Children, 2006)에 따르면 아동에게 가해지는 폭력은 가정, 학교, 시설, 지역사회 등 아동이 생활하는 거의 모든 곳에서 다양한 형태로 일어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런 폭력은 쉽게 은폐되고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체벌은 아동의 권리를 침해할 뿐 아니라 아동에게 신체적, 정신적 고통과 수치, 불안, 피해의식을 가져올 수 있는 매우 심각한 문제입니다. 나아가 체벌은 아동의 자존감을 낮추기도 합니다.

긍정적인 훈육은 아동발달 이론과 자녀 양육 이론을 바탕으로 다양한 실천방법을 제시하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보호자 또는 교사가 아동에게 일방적인 지시를 내리는 대신 아동의 시각에서 아동과 교류하며 아동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긍정적인 훈육 자세히 보러가기
피터 뉴웰(Peter Newell)에게 물어보는 일문일답 보러가기


해외아동교육지원

몽골 아동들에게
사랑을 전해주세요!

게시글 윗글 아랫글
윗글 출동 보건요원! 아이들에게 다섯 번째 생일을 선물해주세요
아랫글 다문화사업의 새로운 패러다임, 다양한국 만들기 - 다문화사업 발표회
목록